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움을 위한 공간

탈모 고민,M자 탈모,원형 탈모,정수리 탈모,여성탈모,치료법,원인,예방법

by 까망걸 2023. 6. 7.
반응형

탈모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탈모가 발생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숱이 줄어들거나, 심한 경우 머리가 완전히 빠질 수도 있습니다. 탈모는 외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는 자신감 저하, 사회생활의 어려움, 우울증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탈모 썸네일

 

1. 탈모 원인

탈모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남성의 탈모가 더 흔합니다.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유전입 니다. 유전적 요인은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를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효소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을 증가시키는데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머리카락의 성장을 억제하고 모낭을 축소시켜 탈모를 유발합니다. 유전적 요인 외에도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잘못된 식습관, 흡연, 음주, 호르몬 변화, 영양 부족, 두피 질환 등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탈모의 종류

-남성형 탈모

가장 흔한 탈모 유형으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남성형 탈모는 이마부터 빠지는 M자형 탈모와 머리 중간 부분에서 빠지는 정수리 탈모가 있으며, 더 나아가 머리 전체적으로 탈모가 확산되기도 합니다.

 

-여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와 유사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남성형 탈모에 비해 진행 속도가 느립니다. 여성형 탈모는 이마와 정수리 부분뿐만 아니라, 머리 전체에 걸쳐 모발이 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형 탈모

갑자기 특정 부위의 모발이 동전 크기 모양으로 빠지는 탈모 유형입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면역 체계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휴지기 탈모

모발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의 세 가지 단계를 거치며 성장합니다. 휴지기 탈모는 휴지기에 있는 모발이 탈락하는 것 을 말합니다. 휴지기 탈모는 일시적인 탈모 유형으로, 대부분 사람들에게 일어나며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기타 탈모

탈모의 원인이 다양하여, 특정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탈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질환 영양 결핍 약물 부작용 두피 질환 자가 면역 질환 암

 

 

3. 치료

-약물 치료 

남성형 탈모에 효과적인 피나스테리드와 미녹시딜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경구용 약제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병원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미녹시딜은 두피에 바르는 스프레이로, 처음에는 고혈암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나 혈류를 증가시켜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입증되어 현재는 탈모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 스프레이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약품으로 약국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수술 치료

수술적 치료는 모발 이식술로, 탈모가 심한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모발 이식술은 머리카락이 풍부한 부위의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가 있는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빠른 시일에 효과가 보장되지만 수술로 인한 흉터가 남는다는 점과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피 관리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자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머리를 자주 감는 것도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2~3회 정도 감는 것이 좋습니다.

 

4. 탈모 예방하기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금연을 합니다.

-과도한 음주를 피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샴푸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신랑이랑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탈모 샴푸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는 탈모 예방용으로 쓰고 있어서 잘 모르지만 신랑은 확실히 덜 빠지는 거 같고 현재 애기 솜털이 올라오고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맥주 효모 샴푸로 미국 FDA 인증을 받았으며 모발이 굵어지는 효과 있다고 합니다. 혹시 탈모 샴푸 찾고 계시다면 한번 써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탈모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탈모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탈모의 진행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